본문 바로가기
라이프-Life

과학자

by lineman 2023. 12. 25.
728x90
반응형

과학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과학자는 누가 있나요? 아인슈타인, 뉴턴, 에디슨 등 유명한 과학자들을 떠올리실텐데요. 저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서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학자분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엔 어떤 과학자가 있을까요?

저는 이 주제를 준비하면서 제 주위에 얼마나 많은 과학자들이 있는지 알게되었어요. 먼저 저희 어머니께서는 화학공학과 출신이신데요. 그래서 그런지 주방세제나 세탁세제 같은 생활용품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좋은 세제를 골라 쓰시곤 해요. 그리고 얼마전부터는 직접 천연재료를 이용해서 비누를 만들어 쓰고 계세요. 이렇게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되는 작은 변화 하나하나가 모두 과학이라는걸 알 수 있었어요.

 

일상속에서의 과학이란 무엇일까요?

흔히 과학하면 실험실에서만 일어나는 신기한 현상만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하지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모든 순간순간이 다 과학이랍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양치를 하죠? 이때 치약 튜브 안에 든 내용물인 연마제라는 물질이 치아 표면을 깎아서 치태(플라그)를 제거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 역시 물리학 법칙 중 하나인 '마찰' 이라는 원리랍니다. 마찰열 덕분에 세균 번식 억제 효과도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네요!

 

그렇다면 미래사회에서는 어떤 과학기술이 주목받을까요?

미래 사회에선 아무래도 인공지능 기술이 각광받을 것 같아요. 알파고처럼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바둑마저도 정복했으니 말이죠.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약할 것 같은데요. 특히 의료분야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병원에서는 IBM사의 인공지능 의사 왓슨을 도입했는데요. 암 진단 정확도가 무려 96%라고 하네요. 머지않아 영화 에서처럼 스스로 학습하며 진화하는 인공지능과의 연애도 가능해질지도 모르겠어요.

 

여러분 혹시 어릴 적 꿈이 뭐였나요? 대통령, 선생님, 경찰관 등등 여러가지 대답이 나올것 같은데요. 만약 그때 당시에 과학자를 꿈꾼 친구라면 커서 훌륭한 과학자가 되었을지 궁금하네요. 이번 기회에 다시한번 자신의 어린시절 꿈을 떠올려보는건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라이프-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사  (0) 2023.12.25
승무원  (0) 2023.12.25
가수  (2) 2023.12.25
유치원선생님  (2) 2023.12.25
축구선수  (2) 2023.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