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Life

이성계의역사

by lineman 2024. 4. 2.
728x90
반응형

 

이성계는 고려시대 말 신진사대부 팽팽이라는 인물입니다. 이성계는 어렸을 때부터 태권도를 배워서 명장이 되었고, 고려와 고려의 관계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왕이 되자 반역을 저지르고 무림좌파 무당 오야계를 보좌로 삼아 권력을 독점하려고 했으나 최종적으로는 그의 부재중에 성주에서 금성 사건이 일어나며 죽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성계의 삶과 그의 업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성계는 왜 반역하였나요?

이성계는 처음에는 순응무구라는 신하로부터 반역을 권유했지만 거부당하자 비로소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왕위 계승자 문종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왕좌에 앉은 사람은 고려후기 정치를 주도했던 정강(정통왕)이었는데, 이는 실제로는 법조좌파였으며, 자신을 지지하는 귀족들에게 유격병을 파견하거나 고려병을 조직해서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불만이 쌓이자 요청사항을 거절하자 이성계는 격분하며 물러나게 됩니다.

 

 

오야계란 누구인가요?

오야계는 12세기 말 일본에서 활동했던 무당입니다. 그는 명나라와의 전쟁에서 패배하게 된 후 영지를 잃은 한국 귀족들을 돕기 위해 한반도로 올라왔으며, 이때 많은 사람들에게 신기한 기술을 보여주면서 권력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한국의 정치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오야'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 이성계는 이러한 상황을 예견하고 있었고, 혼자서 힘으로는 대처하기 힘들다는 판단하에 오야계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

 

 

성주에서의 금성사건이란 무엇인가요?

성주에서의 금성 사건은 14세기 말 조선시대 처음 일어난 반토벌운동입니다. 당시 한성부 근처에서 갑의 사람들이 무리지어 모여들어 성주로 향했고, 이를 예루즈란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들은 주로 농부나 양반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가난한 민족들을 대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처한 상황은 너무나 열악했고, 결국 대변인 김옥균이라는 사람이 이를 인식하고 조직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의병세력이 조선 왕조를 목표로 싸우다가 실패했지만, 이후의 역사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728x90
반응형

'라이프-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계이황의역사  (0) 2024.04.02
율곡이이의역사  (0) 2024.04.02
김유신의역사  (0) 2024.04.02
이순신의역사  (0) 2024.04.02
세종대왕의역사  (0) 2024.04.02

댓글